토요타, 드론 택시에 5억달러를 태운 배경은

전 세계적으로 전기 항공 택시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토요타의 Joby Aviation에 대한 5억 달러 추가 투자는 이러한 혁신적인 시장을 더 나아가게 하는 중대한 전환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한국과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함께 살펴보자.

Joby Aviation이란?

Joby Aviation 소개: Joby Aviation은 혁신적인 전기 항공, 즉 드론 택시 스타트업이다. 캘리포니아의 조벤 비버트에 의해 2009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지속 가능한 항공 운송을 목표로 하며, 혼잡한 도시 교통 문제를 해결할 도구로 수송용 드론을 개발하고 있다. 연방 항공청으로부터 Type2 인증 절차를 완료하고,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의 상업적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기술적 특징: Joby의 전기 항공기는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VTOL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헬리콥터처럼 활주로가 필요 없어서, 도심 한가운데에서도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조용하고 친환경적인 전기 추진 시스템으로 인해 소음 공해를 줄이고,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있다. Joby Aviation의 항공기는 최대 240km를 비행할 수 있으며, 최고 시속 320km로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을 제공한다.

토요타의 투자 배경

토요타는 미래 교통수단을 강화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Joby Aviation에 5억 달러라는 대규모 자금을 과감히 투자했다. 사실 토요타의 대규모 투자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9년부터 토요타의 계획, 제조공정과 설계에 대한 시스템을 Joby에 제공함으로써 지식투자를 시작했고, 2020년에는 3억 94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이미 드론 택시 시장은 차세대 교통 패러다임의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는 것을 토요타는 확신하고 있기에, 이 중요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려는 것. 또한 Euro5를 시작으로 탄소배출에 의한 이동수단 규제 이후 친환경 교통수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에 속도를 내고자 하는 것 역시 중요한 이유이다.

한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최근 몇 년간 한국은 전기 항공 모빌리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해 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형 교통수단 개발을 추진 중이며, 여러 기업과 연구기관이 관련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토요타와 Joby Aviation의 협력은 한국 내 산업계와 연구기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

드론 시장의 최강자 중 하나인 중국의 인접국인 점을 고려하면, 한국 시장에서 전동 항공기의 도입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드론 택시가 이미 주목받고 있고, 정부 지원 정책과 국내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규제와 법령이 좀더 제도화된다면, 적어도 5년 이내 드론택시가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국내 교통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혁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

(기사 원문: https://techcrunch.com/2024/10/02/toyota-pours-another-500m-into-electric-air-taxi-startup-joby-aviation/)

━ 최신글

미국 14개 주에서 틱톡을 아동 중독 혐의로 고소

미국의 14개 주가 틱톡을 소송한 배경에는 틱톡이 아동 중독을 유도하는 설계를 포함한다는 주장이 있다. 이 알고리즘은 젊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강력한 심리적 조작을 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 문제도 소송의 중요한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틱톡은 사용자 데이터를 과도하게 수집하며 이 데이터를 적절히 보호하지 못하는 것으로 비판받고 있다.

구글 웨이모의 차세대 자율주행 택시는 현대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시대가 꾸준히 다가오는 가운데, 미국 알파벳(구글) 산하의 자율주행차 업체인 웨이모Waymo에서 새로운 자율주행차 옵션으로 현대 아이오닉 5를 채택했다. Waymo는 지난 금요일에 웨이모 모듈이 장착된 아이오닉 5의 도로 주행 테스트를 2025년 말까지 끝내고, 향후 몇 년 안에 승객용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GPT 개발사 OpenAI, 추가 조달로 기업가치 1,570억 달러 달성

비영리재단으로 출발한 OpenAI가 수익형 사업을 목표로 영리기업으로 전환할 것임을 알린 가운데, 최근 일간지 더 가디언을 통해 이들이 66억 달러를 조달하며 기업 가치를 1,570억 달러로 평가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2024 니콘 야생동물 사진상 최종 후보작

2024 니콘 코미디 야생동물 사진 어워즈가 40개의 최종 후보작을 발표했다. 이번 후보작들은 가장 재미있고 따뜻한 야생동물의 순간들을 포착한 사진들로 구성됐다.

캘리포니아 법원의 딥페이크 AI법 판결: 범죄와 자유 사이

캘리포니아의 새로운 AI 법이 법원 판결로 막혔다. 이번 사건은 카말라 해리스의 딥페이크와 일론 머스크의 재게시가 중심이 되었다. AI 규제가 미치는 영향과 미래는 어디에 있을까.